부인과 센터

여성 불임증

여성 불임증

여성 불임증

여성 불임증

여성 불임증은 남성에 비해 원인이 다양하고 치료도 복잡합니다. 남성의 역할은 정자를 생산하여 질내에 사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성은 정자를 받아 들이고, 난자와 수정시켜서 키워야 하는 등 임신에 관여하는 요소가 많고 이에 관여하는 역할이 큽니다. 여성 불임증의 원인을 크게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성 불임 원인
호르몬 장애 난소 내에서 난포가 성장하지 않거나, 혹은 난자가 배출(배란)되지 않습니다.
난관 기능 장애 난관이 손상되거나 막혀서, 난자와 정자가 만날 수 없습니다.
자궁 내막증 자궁 내막 조직이 골반 내 생식 조직에 침투하여 염증과 골반유착 등의 손상을 입는 것을 말합니다.
자궁 경관 장애 자궁 경부 점액이 지나치게 끈적거려 정자가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자궁 요인 이상 자궁 근종이나 자궁선근증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여성 불임 원인
기본 검사 불임검사 시작일에 실시합니다. 혈액, 소변, 질 분비물로 생식기 질병 유무검사, 흉부 X-선, 심전도가 있으며 과거 질병유무에 따라 조절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 검사 생리 2~3일 내에 시행하여 무월경, 월경불순 등 불임원인을 확인합니다. 부인과 전문
초음파 검사 난소와 자궁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배란초음파 검사 생리 11~13일부터 배란 일까지 난포의 성장과 개수, 배란을 확인합니다.
기초 체온 검사 기상 즉시 체온을 측정하여 배란 유무 및 불임기 기초 검사 시기를 결정합니다.
자궁 난관 촬영 생리 종료 2~3일 후 자궁 기형, 유착, 병변, 난관개통여부를 확인합니다.
기초 체온 검사 생리 예정 2일 전 자궁 내막 상태가 착상에 알맞은지 검사합니다.
복강경 검사 생리 종료 2~3일 후 난관의 폐쇄, 유착 등이나 원인 불명의 장기 불임 시 원인을 확인합니다.
자궁경 검사 생리 종료 2~3일 후 자궁 이상의 진단, 치료 목적으로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