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클리닉

자궁근종 클리닉

자궁근종 클리닉

1 자궁 근종이 있다고 해서 다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1~2 cm 가량의 조그마한 근종이 발견되었다고 해서 심각한 표정으로 진료를 받으러 오시는 환자분들이 계십니다.
근종의 위치에 따라 예외는 있습니다만, 아무런 증상이 없는 작은 근종의 경우에는 굳이 치료를 하지 않고 정기적인 추적 관찰만으로도 충분합니다.

2 일단 치료가 필요한 근종이라면, 약물 요법으로는 절대 해결할 수 없습니다.

사람의 심리가 비슷해서, 한 곳에서는 수술을 이야기하는데 다른 곳에서는 약물 치료를 이야기한다면 혹하는 것이 인지상정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근종은 절대로 약물 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 없습니다.

약물 요법(또는 주사 요법)을 사용하게 되면 약물 치료 기간 중에 일시적으로는 근종의 크기가 줄어들지만, 치료 후 몇 개월 지나지 않아 결국은 원래 크기로 돌아가게 됩니다.
근종을 줄인다는 약을 수백만원어치씩 복용하고 결국에는 포기하고 수술을 받으러 오시는 분들을 수없이 보면서, 참 무책임한 곳이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3 자궁 근종은 반드시 모든 치료를 할 수 있는 자궁근종 전문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의사는 각 환자에게 맞는 가장 적절한 치료 방침을 제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의사도 사람인지라 자신이 할 수 없는 치료 방법은 선뜻 환자에게 제시하기가 힘듭니다.
가령 근종 수술을 할 수 없는 의사라면 수술을 받아야 하는 시점에 이르러서도 환자에게 선뜻 '다른 병원에서 수술을 받으라'는 이야기를 꺼내지 못해서 차일피일 수술을 미루다가 결국 필요 이상으로 환자를 고생시킬 수 있습니다.
개복 수술은 가능하나 복강경 수술은 할 수 없는(또는 복강경 수술이 능숙하지 않은) 의사라면 복강경 수술이 가능한 경우라도 개복 수술을 권유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복강경으로 근종만 제거할 수 있는 경우라도 의사가 복강경하 근종 절제술이 불가능하다면 자궁을 제거하는 수술을 권유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근종에 대한 상담은 반드시 근종에 관한 모든 치료를 할 수 있는 자궁근종 전문 의사에게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큰 사이즈의 자궁 근종도 복강경 수술이 가능합니다.

근종의 위치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자궁 근종의 크기가 커질수록 복강경 수술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저희 리앤아이 복강경 센터에서는 타원에서 복강경 수술이 힘들어서 개복 수술을 해야 할 것으로 진단된 큰 사이즈의 자궁 근종의 경우도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5 자궁 적출을 원하지 않을 시 혹만 제거가 가능합니다.

자궁을 소중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서는 복강경으로 혹만 제거가 가능합니다.